마음 따뜻한 어르신과 뜨거운 청년이 나눈 그 기억

문화 예술로 세대를 초월한 그들의 우정

시니어복지뉴스 기자

작성 2020.08.14 16:54 수정 2020.08.14 16:54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이하 연합회)는 ‘2020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이하 문화로 청춘)’을 통해 어르신들이 타 세대와 만나 서로 교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문화로 청춘이 지원하는 261개 기관 중, 타 세대와 협력하는 ‘어르신& 협력프로젝트’ 부문에 20개 기관이 선정된 상태다.


  타 세대 간의 교류를 통해 어르신들은 종전에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체험하게 된다. 특히, 최신 문화에 민감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청년 세대와 만나게 되면 그 시너지는 가히 압도적이라 할 수 있다. 시너지는 어르신과 청년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을 바꿔놓기도 한다.


 청년들과 만나 다시금 마을을 뜨겁게 달군 덕흥 주민 어르신들


  광주광역시 덕흥마을은 도시 속 조용한 시골마을로 도시민들에겐 힐링 되는 한적한 전원마을이지만, 마을 어르신들에겐 노인들만 있는 소외된 마을이었다. 어르신들은 예전처럼 복닥거리고 활기찬 마을이 되길 원했다. 이러한 어르신들의 욕구로 ‘실버와 뜨거운 청년의 기억(이하 실.뜨.기)’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가 탄생하게 되었다.


  2년 전 처음 시작한 실.뜨.기는 마을에 주기적으로 청년들이 찾아와, 미술을 매개로 소통하기 시작하면서 변화가 시작되었다. 어르신과 청년, 서로 다른 세대가 문화적인 유대감을 쌓으며 마을은 조금씩 생기를 찾아갔다.


  1년 차에는 그림 기초 교육부터 시작해 자화상, 야외 작업 등을 거쳐 전시회까지 여는 성과를 거뒀다. 2년 차에는 벽화 그리기 실습, 타일 프린팅 작업 등 마을벽화 그리기를 목표로 활동을 이어가 어르신들이 꿈꿔온 활력 있는 마을에 가까워졌다.


  앞만 보고 달려왔던 어르신들에게는 색다른 체험을 안겨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스스로가 마을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성취감 고조와 자존감 회복에도 일정 이바지할 수 있었다. 인생을 살아오며 미술과 담을 쌓았던 어르신들이었기에 처음 그릴 때는 어려워했지만, 청년들의 도움으로 흥미와 열의를 가질 수 있었다. 심지어는 몸이 아파 링거를 맞으면서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어르신도 있었다.


  청년들과 함께 마을을 변화시킨 박병욱(71) 어르신은 “처음 그릴 때 어려웠지만, 열심히 그려 완성하니 무척 좋았다.”며 “힘들었지만, 오래전 학창 시절이 떠오르기도 하고 마을을 위해 이웃과 함께 그림을 배우니 뜻깊고 즐거운 시간이었다.”라고 실.뜨.기로 인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소감을 밝혔다.


 은퇴 후 한적해진 삶을 바꾸려는 어르신의 욕구, ‘문화로 청춘’으로 실현


  은퇴 후 잔잔하게 변하는 삶에 어르신들은 여러 욕구를 품게 된다. 다시금 외부 활동을 하고픈 욕구, 무료해진 일상을 변화하고픈 욕구, 배우고 알고 싶은 욕구 등 말이다. 그중 덕흥마을 어르신들은 마을을 다시 복작거리게 하고픈 욕구가 많았다. 그리고 ‘문화로 청춘’ 사업의 지원으로 실.뜨.기가 진행되며 그 욕구는 실현되었다.


  실.뜨.기의 활동은 올해에도 이어간다. 이번에는 ‘덕흥상점’이다. 지금까지 미술로만 국한되었던 활동이 이번에는 마을상품개발과 마을 온라인 홍보라는 새로운 도전에 또다시 맞닥뜨린다. 실제 농업을 하는 마을 어르신들과 예비 취업의 기회가 되는 청년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프로젝트다.


  이번에도 어르신들과 청년들이 함께 일구어 가는 실.뜨.기 덕흥상점이 되길 기대해본다.


※ 참고: ‘문화로 청춘’ 사업이란?


  ‘문화로 청춘’은 2005년부터 고령시대 어르신의 활기찬 노년 생활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연합회가 주관한다. ‘어르신문화예술교육 지원’, ‘어르신문화예술동아리 지원’, ‘찾아가는 문화로 청춘’, ‘어르신& 협력프로젝트’ 등 4개 단위사업으로 구분하여 어르신 대상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2020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 누리집(seniorculture.or.kr) 및 공식 블로그(seniorculture.or.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 실버와 뜨거운 청년의 기억(광주 서구문화원) 활동 사진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한국문화원연합회 지역문화진흥팀 홍승민(☎ 02-704-4311),

㈜데모스 윤석중(☎ 02-395-393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s ⓒ 시니어복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시니어복지뉴스기자 뉴스보기